축구 경기 중 경기가 중단되면 물을 마시러 모여드는 선수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시지 않고 도로 뱉는 경우를 보는데요. 이는 우린 손흥민 선수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축구선수 호날두, 메시도 마찬가지이죠. 이런 행위를 카브린싱이라고 하는데요. 어떤 효과가 있길래 물은 마시지 않고 뱉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물을 안마시는 이유
축구 선수들이 경기 중에 물을 마시지 않고 뱉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해질 균형 유지
과도한 수분 섭취는 혈액 내 전해질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 경련이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만큼만 섭취하고 나머지는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 부담 최소화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혈액이 주로 근육으로 가기 때문에 소화기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때 많은 물을 마시면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 효율성 향상
경기 중에는 심박수와 호흡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때 입안에 물이 머무르면 호흡이 불편해질 수 있어, 물을 뱉음으로써 호흡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온 조절
물을 입에 머금었다가 뱉는 행위는 일시적으로 구강과 인후부의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어 선수의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브린싱이 뭔데?
앞서 카브린싱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카브린싱'이란 탄수화물 헹굼 또는 탄수화물 입 헹구기라고도 불리며, 운동 중 입안에 탄수화물 용액을 머금었다가 뱉어내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주로 지구력 운동에서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카브린싱은 특히 1시간 이하의 고강도 운동이나 중간 강도의 지구력 운동에서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이 방법을 통해 체내 탄수화물 저장을 아끼고,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며,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죠.
카브린싱의 원리
지금까지 연구된 결과, 카브린싱의 정확한 원리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다만 뇌를 속이는 효과에 그 무게가 조금 더 실리고 있죠.
입에 탄수화물 물을 머금으면 뇌는 곧 탄수화물 같은 에너지원이 들어올 것을 감지하고 우리 몸의 근육들에게 더욱 분발하기위 한 자극을 넣는다는 의미입니다.
뭐 원인이야 어찌 됐든 거의 모든 연구에서 카브린싱이 효과가 있다고 결론이 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축구 선수들이 수시로 하는 행동 중 하나인 물 마시는 척하면서 내뱉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바로 카브린싱이죠.
카브린싱은 지구력 운동 중 탄수화물 용액을 입에 머금고 헹군 후 뱉어내는 기법입니다. 이는 뇌를 자극해 피로를 줄이고 운동 지속 시간을 연장시키며, 위장 부담을 줄여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카브린싱은 특히 1시간 이하의 고강도 운동에서 유용하며, 체내 탄수화물 저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늘 건강한 운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