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어드민에서 간만에 주문이 들어왔는데 부득이하게 주문취소를 해드려야 하는 상황이 나왔다. 그런데 다른 플랫폼과 다르게 배송중인 제품의 주문취소 버튼이 보이지않는다. 그래서 이렇게 해결했다.(실제로 온라인 문의를 해도 이렇게 알려줌)
* 토스 셀러 어드민 : [바로가기]
토스 어드민 배송중인 상품 주문취소
플레이 오토나 이와 유사한 주문 수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송장을 출력했을 때 각 플랫폼에서는 배송중으로 넘어가게 된다.
가끔 고객분이 취소를 요청하실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실제 배송이 된 것이 아니기에 취소해드린다. 이때 토스 어드민은 문제가 발생한다. 전산상으로 처리 하려 해도 배송중인 제품의 주문취소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 이럴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처리가 가능하다.
① 주문내역에서 엑셀을 다운 받기
주문내역 → 배송중 클릭 → 엑셀다운로드 클릭
② 엑셀을 열고 주문취소 하고 싶은 곳을 찾아서 "주문상태" 수정하기
엑셀 파일을 열기 → 해당 주문건을 찾기 → 주문상태가 "배송중"으로 돼 있는걸 "결제취소"라고 입력 → 저장하기 → 닫기
③ 엑셀파일 업로드
주문내역 → 배송중 클릭 → 엑셀업로드 클릭 → 수정한 엑셀파일 선택(업로드)
④ 주문내역에서 확인하기
주문내역 확인하면 "결제취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토스 어드민 판매자 채널
토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라면 토스 내에서도 물건을 구매할수 있도록 마켓이 형성돼 있다. 가끔(?) 제품을 저렴하게 팔기 때문에 토스 뱅크로 바로 결제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에 편리한 측면이 있다.
토스 어드민 판매자 채널의 특징이 있는데 제품을 등록하면 검수도 오래 걸리고 검수가 끝나도 노출심사도 있다. 보통 1~2주 정도 걸린다. 초반이어서 그런지몰라도 제품 검수를 좀 까다롭게 하는 것 같다.
오늘은 송장출력후 배송중으로 넘어간 제품의 주문취소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엑셀로 다운 받아서 수정하고 재업로드 하는 방법밖에 없어서 좀 당황스러웠지만 어쨌든 또 하나 알아가는 시간이 됐다.
* 토스 셀러 어드민 : [바로가기]